Breaking News

다이텍연, 필터 교체형 마스크 개발

바로가기
바로가기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대구=구동찬 기자]대구의 섬유산업 전문생산기술연구원인 다이텍연구원(원장 최진환/이하 다이텍연)은 최근 코로나 19 마스크 대란으로 인해 제조기업 생산현장 근로자의 대량 마스크 수급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마스크 제품 개발에 나섰다.

이번에 다이텍연에서 개발한 마스크는 소재 수급이 어려운 일회용 부직포 소재 마스크를 대체하여, 기존 면 마스크에 부직포 필터를 교체하는 방식이다.

면 마스크 세척 및 고온멸균 등을 통해 사용자가 필터만 교체하면 반복 사용이 가능한 마스크 제품을 개발하여 제조 현장 마스크 수급 애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성능면에서도 필터 교체형 마스크의 경우 성능도 KF 80급(여과효율 90%이상, NaCl 0.6 um @95L/min)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검증됐다.

다이텍연은 필터 교체형 마스크를 오는 3/13일부터 5만 5천장(마스크 1매당 필터 5매)을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김이진)의 지원을 받아 제작, 1차 대구염색산단 입주기업들에게 무상으로 지급 완료하였다.

2차로 성서공단 입주기업들에게 면마스크 2만장(필터 20만개)을 생산하여 26일부터 지급할 계획이다. 추후 대구시와 협의 후 중소기업들에게 마스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필터 교체형 마스크 소재의 경우, 착용성 및 신축성, 인체유해성 등을 고려하여 40수 오가닉 코튼 원단을 적용하여, 장시간 착용해야 하는 제품의 안정성 및 품질에 대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개발했다.

이번 개발에는 중소 필터 제조 기업이 보유한 전기방사 나노웹 장비를 활용해, 성능은 우수하면서 수급이 어려운 MB(Melt blown) 부직포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필터를 생산하고, 안정적 생산이 가능한 봉제기업을 연계해 산업계 근로 환경에 적합한 한 대량 마스크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개발에 나서게 됐다.

다이텍연이 직접 마스크를 제작 보급하게 된 계기는 대구비산염색산단 내에 제조현장 생산 근로자 및 외국인 근로자들이 마스크 확보할 수 없어 생산 차질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해 달라는 중소제조기업 대표들의 애로지원 요청이 많았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확산 초기에는 KF94 마스크 1만장을 확보해 지원했으나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급증하는 산업계 수요를 대응하기 위해 필터 교체 방식의 다회 사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대구섬유염색클러스터(DTDC)를 통해 염색산단과 상시소통채널을 구축해 있고 이러한 채널을 통해 산단 기업의 애로를 실시간으로 수렴, 공동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다이텍연에서는 향후 필터의 안정적인 생산 공급을 위해 연구원에서 특허 출원 중인(‘고성능 공기정화필터용 다중층 구조 필터여재’)을 중소 필터 제조 기업에 이전하여 3월말 부터 대량 생산체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기술이전 계약 날짜 2월 13일, A사)

이를 통해 필터 및 마스크 제조기업에서도 원가 이하에 납품을 해야 하거나, 마스크를 공급 받는 기업에서도 수급 자체가 어렵거나, 납득하기 힘든 고가로 공급을 받아야 하는 애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필터 제조 기업과 월생산 계약을 연구원이 체결, 필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마스크 봉제기업에게 마스크용 필터를 공급할 수 있는 공급망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필터 월 10만㎡ 공급 확보, 필터 1㎡ 당 약 60개 교체 필터 제작 기준, 월 600만장의 교체 필터 공급 가능)

다이텍연 관계자는"마스크 공급망 구축을 통해 필터 제조기업도, 마스크 봉제기업도, 마스크를 공급받는 기업도 비정상적인 원자재/제품 유통망으로 인한 손해를 보는 기업이 없이 상생협력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도 충실히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Smiley face

댓글 없음